포트폴리오란?

성품 포트폴리오 작성 및 평가 원칙

1. 성품 포트폴리오

· 특정 기간 동안 자기성찰 과정을 통해 학습 목표(지식, 기술, 태도)의 성취와 전문성 성장에 대한 증거를 보여주는 학생 작업물의 모음

→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기능(과정중심 평가)

2. 성품 포트폴리오의 기능

· 학생의 학습과정 및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

· 평생 학습에 필요한 자기 평가와 성찰의 기회 제공

· 지도교수의 피드백 및 자기성찰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학습전략의 수정 및 보완

·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문제를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적 지원을 제공

3. 성품 포트폴리오의 목적

역량 바탕 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업 외적 졸업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고, 성과 달성정도를 측정하고자 함

→ 11개의 졸업 성과 중 지식과 술기 영역을 제외한 ‘태도’ 영역
: 자기주도학습, 윤리의식과 법규준수, 소통과 협력, 리더십과 사회적 책무성

진료

1. 인체와 질병에 대한 이해

2. 의학 지식과 수기의 활용

3. 환자 보호와 존중

의과학자와 교육자

4. 과학적 사고

5. 연구 계획과 수행

6. 자기주도적 평생학습

7. 전문지식과 경험의 공유

전문가와 지도자

8. 윤리의식과 법규 준수

9. 소통과 협력

10. 사회적 책무성

11. 리더십

4. 개요 및 운영 방법

· 성품 포트폴리오는 의과대학 Phase1~3에 맞추어 시행

· 각각의 시기성과 내용과 수준에 맞춘 행동을 수행

· Phase 종료될 때까지 매 학기 지도교수와 1회 이상 미팅

· Phase 종료 시점에서 포트폴리오 제출 후 평가 교수의 총괄평가

· 포트폴리오 지도교수는 Phase1 시작 시, Phase2 시작 시에만 배정되며 예외적 상황을 제외하고는 변경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함

5. 성품 포트폴리오 운영 일정

1) 지도교수 모집/배정: M1, M3-2

2) 지도교수 워크숍/ 학생 O.T : 각 시기(Phase) 시작 시(M1, M3-2, M5)

3) 포트폴리오 상담: 매 학기 최소 한 번

4) 매학기 학생 상담 진행 원칙

5) 포트폴리오 평가 교수 워크숍: 평가 시작 전

6) 포트폴리오 최종 제출 및 평가 교수 평가: 각 시기(Phase) 종료 시

6. 성품 포트폴리오 작성 시 유의사항

·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세워 자기성찰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형식보다는 내용의 충실도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 교육과정-포트폴리오 매칭을 참고하여, 각 시기에 해당하는 과목을 이수하면서 연관된 포트폴리오 영역을 작성
→ 매 학기 면담 시, 해당 시기에 작성해야 하는 영역별 활동에 대하여 상담 진행
→ 해당 과목 종강 시, 연관된 포트폴리오 활동의 작성을 마무리하여 입력

· 제공되는 양식과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작성하되, 평가 요소를 충족하였는가 확인

7. 성품 포트폴리오 지도 시 유의사항

· 학생이 각 과목에 매칭된 포트폴리오 영역을 작성하고 있는지 점검

· 매 학기 면담 시, 해당 시기에 작성해야 하는 영역의 활동별 계획을 체크하고 종강 전까지 그 영역의 작성이 완료되도록 지도

· 성품 포트폴리오 평가기준의 평가요소를 충족하도록 지도

· 학생의 개인정보는 정보제공자의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도록 동의를 받고 상담신청을 진행

8. 성품 포트폴리오 제출

· 제출 방법: 성균관대 의과대학 e-포트폴리오 웹 사이트에 제출
- 성균관대 의과대학 e-포트폴리오: art.skkumed.ac.kr

· 제출 시기(M3 1학기, M4 2학기, M6 1학기)
- Phase1: 2학기 개강 2주전까지 제출
- Phase2: 핵심과정평가 종료 후 3주 이내 제출
- Phase3: 매년 7월까지 제출
→ 일정은 변동 가능하며, 정확한 일자는 매학기 공지사항을 참고할 것

9. 성품 포트폴리오 평가

· 평가 방법

1) 각 시기(phase) 종료 시 학생이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
- Phase1: 8월 경
- Phase2: 12월 경
- Phase3: 8월 경

· 평가자: 각 Phase 별 평가교수

10. 성품 포트폴리오의 활용

· 의과대학 생활에서의 자기관리에 활용
- 재학 중 학업관리와 성공적인 의과대학 생활을 위한 자기관리 도구로서 활용
- 시기성과, 졸업성과 달성 정도를 파악함에 활용

· 졸업 후 전공 지원 시 활용
- 졸업 후 진로나 의학 세부 전공 지원 등에 참고자료로 활용

Ⅱ. 성균관대 의과대학 교육, 졸업성과, 시기성과

1. 교육목적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은 인·의·예·지의 교시를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이바지 할 우수한 의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목표

①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수기, 태도를 습득하여 최선의 진료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② 창의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과 스스로를 개발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③ 올바른 윤리관과 가치관을 세우고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지도자적 역량을 갖춘다.

3. 졸업성과(Exit outcome)

A. 진료 역량 1. 인체와 질병에 대한 이해
2. 의학 지식과 수기의 활용
3. 환자 보호와 존중
B. 의과학자와 교육자 역량 4. 과학적 사고
5. 연구 계획과 수행
6. 자기주도적 평생 학습
7. 전문지식과 경험의 공유
C. 전문가와 지도자 역량 8. 윤리의식과 법규 준수
9. 소통과 협력
10. 사회적 책무성
11. 리더십